영남대학교 수학과 교육목표
무엇을 배우는 학문인가요?
수학은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많이 응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범용의 학문이다.
수학은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많이 응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범용의 학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엄밀한 논리성, 일관된 체계성과 간결한 추상성의 특성을 지닌 수학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은 세부 목표를 둔다.
교수가 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 후 국내외 대학의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여야 한다. 지금까지 영남대학교 수학과의 졸업생 중에서 45여명이 교수가 되었다.
교육분야로 진출한 졸업생들은 주로 중고등학교 교사가 되거나 개인학원에서의 강의, 학원 운영 등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400여명의 중고등학교 교사가 수학과에서 배출되었다. 교육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수학과 재학 중에 중등교원 자격증을 취득하면 된다. 또한, 졸업후에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중등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수학전공을 통하여 다져진 순차적 논리력(알고리듬 구성능력)은 정보통신분야에서 요구하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지금까지 정보통신분야에서 진출한 영남대학교 수학과 졸업생은 120여명이다.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의 경우, 업무 뿐만 아니라, 입사 시험에서 수학에 대한 지식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금융분야에서 수리적인 역량 및 수학적 방법론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기에, 수학과를 졸업하고 금융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기업의 경우, 업무 뿐만 아니라, 입사 시험에서 수학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특별히 수학적 논리력은 업무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수행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보다 심화된 연구를 수행하고 수학분야의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기 위해 일반대학원에 진학하고, 중등교원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교육대학원에 진학한다.
수학을 전공하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이유는 수학전공을 통하여 계발된 수학적 논리력은 업무를 명확히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학을 전공하고 통계학, 공학, 경제학, 회계학 분야를 복수전공하거나 이들 분야의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다. 빅데이터의 가공 및 처리가 중요한 시점에서 수학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