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교육과정

2학년 교과목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3(3))

선수한 행렬 및 행렬식의 고급과정으로 행렬, 선형연립방정식, 벡터공간, 기저, 선형변환, 내적공간 등을 다룬다.

수학적프로그래밍및실습 (COMPUTER PROGRAMMING PRACTICE FOR MATHEMATICS) (3(3))

컴퓨터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C, C++, JAVA, Matlab 등의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습득한다.

미분방정식 (DIFFERENTIAL EQUATIONS) (3(3))

미분방정식의 기본적인 해법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응용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습득시킨다. 변수분리형 미분방정식, 완전미분 방정식, 1계 선형 미분방정식, 상수 계수 고계 선형 미분방정식, 변수 계수 2계 선형 미분방정식(Bassel 방정식, Legendre 방정식 등)의 여러 가지 해법을 다룬다.

수학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WRITING IN MATHEMATICAL EDUCATION) (2(2))

중등 수학과목의 교육에 필요한 논리 및 논술을 익힌다.

확률및통계 (PROBABILITY & STATISTICS) (3(3))

확률론은 통계학 뿐 아니라 공학과 여러 자연과학의 중요한 도구로 그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확률공간, 확률, 측정가능 함수, 확률변수, Lebsgue적분, 기대치, 적률생성함수, 중심극한정리 등을 다룬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수치해석학 (NUMERICAL ANALYSIS) (3(3))

수학과 컴퓨터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이 과목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경험해 보며, 프로그래밍 언어 를 사용하여 전산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실수의 부동점 표현과 오차, 비선형 방 정식의 수치해법 (이분법, 뉴턴 방법, 고정점 방법), 선형연립 방정식의 수치해법(Gauss 소거법, Gauss-Seidel반복법), 보간법 등을 소개한다.

해석학개론 (INTRODUCTION TO ANALYSIS) (3(3))

해석학에 관한 전반적인 입문과정으로서 실수계에서 수열의 수렴성과 연속성, 실변수함수의 극한, 연속성과 미분에 관한 기본이론과 여러가지 성질을 다룬다.

응용미분방정식 (APPLIED DIFFERENTIAL EQUATIONS) (3(3))

상수 계수 1계 선형 미분방정식계의 성질과 해법, 1계 비선형 미분방정식계의 해의 정성적 성질을 다루고, Sturm-Liouville 문제와 간단한 2계 편미분방정식의 해법과 응용의 예를 소개한다.

응용선형대수학 (APPLIED LINEAR ALGEBRA) (3(3))

선형대수(1)의 연속강의로서 행렬식, 고유치와 대각화, 2차형식, 선형연산자, 다선형곱 등을 다룬다.

정수론 (NUMBER THEORY) (3(3))

정수에 대한 기본성질을 보다 논리적으로 다루고 또 정수가 가지는 다양한 성질들, 페르마 정리, 연립 1차 합동방정식, 고차합동방정식, 연분수와 페르마의 라스트 정리 등 정수에 대한 고급성질들을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