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교육과정

4학년 교과목

그래프론 (GRAPH THEORY) (3(3))

그래프란 어떤 대상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학적 모델 중 하나이다. 그래프론은 그래프의 여러 가지 성질들과 응용들을 공부하는 분야이다. 본 과목을 통해서 그래프의 채색문제, 그래프의 연결성, 그래프의 평면성, 짝짓기, 네트워크 이론, 그래프의 spectrum, 그래프의 대칭성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론들에 대해 공부하고 이들 이론들의 응용들에 대해 살펴본다.

수학교육론 (THEORY OF TEACHING SCHOOL MATHEMATICS) (3(3))

수학교육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수학의 본질과 역사적 발전과정, 수학 학습 심리학, 다양한 수업 전략, 평가 방법, 그리고 공학과 학교 수학 등의 주제를 다루어서 수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한다.

수학세미나(1) (MATHEMATICS SEMINAR Ⅰ) (3(3))

학부과정에서 다뤄진 전반적인 수학 분야를 탐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학생들이 수학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참여하고, 토론하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기른다.

수학캡스톤디자인(2) (MATHEMATICS CAPSTONE DESIGN(2)) (2(4))

수학과 학생의 수학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수학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수학현장실습(2) (MATHEMATICS FIELD WORK(2)) (3(3))

수학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학기간(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 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 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응용수학특강(1) (TOPICS IN APPLIED MATHMATICS I) (3(3))

응용수학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현대대수학과응용 (MODERN ALGEBRA WITH APPLICATIONS) (3(3))

학부과정에서 배워야 할 추상대수학의 기본 개념을 총정리하고, 대수방정식의 근의 존재성 문제, 작도가능성 문제, error correcting codes 등 응용문제를 다룬다.

보험수학(2) (ACTUARIAL MATHEMATICS Ⅱ) (3(3))

손해분포, 위험모형, 손해보험과 생명보험, 연금, 준비금, 담보력 등 현실세계에서 생기는 여러가지 보험관련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델화 하는 방법 등을 다룬다.

복소해석학 (COMPLEX ANALYSIS) (3(3))

복소수 집합에 대하여 대수적, 위상적 벡터 공간으로서 2차원 유클리드 평면과의 관계를 소개하고, 복소수의 지수법칙과 복소함수의 극한, 연속의 개념을 다루고 해석함수, 조화함수, Contour 적분과 유수정리를 소개하여 그 응용으로서 실변수적분 등을 다룬다.

수리계획법 (MATHEMATICAL PROGRAMMING) (3(3))

선형 최적화 문제의 심플렉스 알고리듬, 쌍대원리와 쌍대문제를 다루고,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등에 나타나는 다양한 제약조건을 가진 최적화 문제의 해법을 다루며, 응용의 예를 소개한다.

수학세미나(2) (MATHEMATICS SEMINAR Ⅱ) (3(3))

수학세미나(1)에 이어 더 심화적으로 수학 분야를 탐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토론하며, 서로 개선점을 지적해줌으로써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키운다.

응용수학특강(2) (TOPICS IN APPLIED MATHMATICS II) (3(3))

응용수학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편미분방정식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3(3))

선형 편미분방정식의 기본적인 성질(특성곡선, 최대원리 등)을 소개하며, 2계 선형 편미분방정식의 분류(포물(확산)형, 쌍곡(파동)형, 타원(Laplace)형), 상수 계수 2계 선형 편미분방정식의 변수분리 해법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