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교육과정

3학년 교과목

기하학개론 (INTRODUCTION TO GEOMETRY) (3(3))

이 강의는 전반적으로 유클리드와 비유클리드 기하학을 소개하는 초보적 내용을 다룬다. 특히 기하학의 깊이 있는 이해를 목표로 하기 보다는 학부 1,2학년에서 배우는 미적분학(1), (2)와 선형대수학 등을 이용한 기본적인 기하학의 공부를 목표로 한다.

위상수학개론 (INTRODUCTION TO GENERAL TOPOLOGY) (3(3))

위상수학이란 기하학의 추상화이며, 집합상의 위상이란 함수의 연속성과 점들과 집합들 사이의 근접성을 정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한다. 위상수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위상동형사상하에서 보존되는 성질들을 결정하는 것이다. 본 교과 내에는 Euclide 공간상의 상위상, 일반위상공간, 기저와 부분기저, 함수의 연속성과 위상동형, 거리공간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해석학 (ANALYSIS) (3(3))

해석학의 기본개념들을 일반거리공간에서 다룬다. 특히, 함수의 미분과 적분을 이해하고, 실급수의 수렴성과 실함수의 수열과 급수의 수렴성도 다룬다.

보험수학(1) (ACTUARIAL MATHEMATICSⅠ) (3(3))

보험과 관련 있는 수학의 입문 과목으로, 미분적분학, 선형대수, 기초확률론, 통계추론 등에서 필요한 부분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응용수치해석학 (APPLIED NUMERIC ANALYSIS) (3(3))

선수한 수치해석학(1)의 기초지식과 프로그래밍 언어의 활용능력이 요구된다. 과학과 공학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수치 해석적 방법들을 익힌다. 수치적분, 수치미분, 미분방정식의 수치해법들(Euler 방법, Runge-Kutta 방법 등)을 다룬다.

정보와수리과학 (INFORMATION AND MATHEMATICAL SCIENCES) (3(3))

정보화 시대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자료의 효과적인 전달방법 및 보안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인터넷에서의 필수적 도구인 부호이론 및 암호시스템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대의 기술과 수리과학이 이러한 암호시스템의 개발 및 보안에 어떤 식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지를 살펴본다.

조합론 (COMBINATORICS) (3(3))

현대수학의 여러 분야 중 컴퓨터와 밀접한 상호작용을 가지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은 조합론이다. 이 교과의 목표는 조합론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계수법, 선형도형론의 기초, 점화관계, 포함과 배제 및 비둘기집 원리 등을 현실문제를 통하여 익히고, 나아가서 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현대대수학개론 (INTRODUCTION TO MODERN ALGEBRA) (3(3))

주어진 집합에 대한 대수적 논리를 적용하는 과정을 소개하며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군론과 환론에 대한 기초정리 위주로 다룬다.

이산수학과알고리듬 (DISCRETE MATHEMATICS AND ALGORITHMS) (3(3))

디지털 컴퓨터의 이론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갖추어야할 필수적인 수학개념들인 논리, 집합, 관계, 그래프, 함수, 대수계 및 부울대수 등과 프로그램의 정당성 증명 및 프로그램의 복잡도 분석 방법 등을 공부함으로써, 컴퓨터 분야에서 필수적인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스위칭 및 논리이론, 형식언어, 인공지능 등에 대한 기반을 다진다.

현대대수학 (MODERN ALGEBRA) (3(3))

주어진 집합에 대한 대수적 논리를 적용하는 과정을 소개하며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군룬과 환론에 대한 기초정리 위주로 다룬다.

미분기하학과응용 (DIFFERENTIAL GEOMETRY AND ITS APPLICATIONS) (3(3))

수학을 전공하는 학부생들에게 미분 기하학의 기초이론을 습득시키고 이를 공학 분야의 문제 해결에 응용해 해보는 과정이다. 선행 과목은 유클리드 기하, 선행대수, 수치해석, C 프로그래밍, 미분적분학이다.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PEDAGOGY FOR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3(3))

현대의 학습 심리학적 측면을 응용하여 중등학교 수학에서 다루는 수학 내용의 효과적인 지도를 우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 다양한 지도 방법과 수업전략을 익히며, 이러한 교수법적 지식의 활용을 위한 수업 실습을 한다.

수학캡스톤디자인(1) (MATHEMATICS CAPSTONE DESIGN(1)) (2(4))

수학과 학생의 수학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수학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수학현장실습(1) (MATHEMATICS FIELD WORK(1)) (3(3))

수학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학기간(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 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 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위상수학 (GENERAL TOPOLOGY) (3(3))

위상수학개론의 연속교과로서, 위상수학개론에서 다루지 않았던 위상공간의 중요한 성질들을 다룬다. 본 교과에서 위상공간의 가산성(countability), 분리공리(separation axions), 긴밀성(compactness), 연결성(connectedness) 등을 다루고, 나아가서, 적위상공간(product spaces), 완비거리공간(complete metric spaces), 함수공간(function spaces) 등에 대하여 다룬다

응용해석학 (INTRODUCTION TO APPLIED ANALYSIS) (3(3))

Riemann-Stieltjes 적분의 정의와 성질들을 Riemann 적분과 비교하여 다룬다. 실수계에서 외측도의 정의와 성질들을 학습하고, Lebesgue적분과 Fourier급수도 다룬다.